티스토리 뷰

하나,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발견하고 적재적소에서 칭찬을 많이 하라.
칭찬을 하면 손해를 보는 것 같은가? 천만의 말씀!!
진심 어린 칭찬과 격려를 할 수 있는 사람은 그만큼 성공한 인생이다.

두울, 남의 말을 잘 들어주라.
자신의 말을 잘 들어주길 바라는가? 그렇다면 상대방의 말을 먼저 귀 기울여 들어주라..
이것은 인간관계의 기본이다.

세엣,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라.
그의 의견이 나와는 정반대로 다른 것일지라도, 그의 의견을 일단은 존중하고 들어라..
그런 후 다른 좌석에서 토론이 필요하다면,
그때는 상대의 인격은 두고 의견의 내용에 대해서만 토론하라.

네엣, 상대가 "아니라"하면 그것을 부인하지 말고 인정하라.
의심을 하는 것은 상대가 새빨간 거짓말을 하였다 하여도 금물!!
일단 아니라고 하면 아닌 것으로 들어라, 밝혀질 일은 언젠가는 밝혀질 테니까.

다섯, 상대를 비평하기 전에 자기 잘못을 먼저 인정하라.
남의 흠은 잘 보여도 자신의 흠은 못 보는 법!!
상대를 비판하기 전에 자신을 되돌아보는 것이 현명한 처사다.

여섯,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하라"라는 말보다는 "~좀 해줄래?" "~좀 부탁해"라는 말이 거부감을 갖지 않을 수 있는 전략!!
이는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으로부터의 발로다.
누구나 명령을 받아서 좋을 사람이 없으니까...

일곱, 상대방에게 자부심을 갖게 하라.
상대의 장점과 특징을 알아주라..
그리하여 그로 하여금 자신이 인정을 받고 있음을 알게 하라.
자부심을 키워주는 관계란 최상의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다.

여덟, 상대방의 말에 "네" "네" 하라.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면 일단 대답을 하고, 그의 말을 듣고 있음을 표현하라..
가능하면 가의 얼굴을 미소를 띠고 바라봐주면 더욱 좋다.

아홉, 상대방의 생각과 욕구에 가능한 공감하고 이해하라.
상대가 하는 말의 행간을 읽고 그가 바라는 응수가 무엇일까를 고민해보자..
하소연을 하는데 비판을 한다든가, 조언을 구하는데 그럴 수 있는 일이라고 무시해버리는 것은 대화법을 전혀 모르는 것!
가능한 가의 욕구와 말에 민감하게 공감하고 이해해주자.

열, 상대방의 말을 중간에 자르지 마라.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자신의 말을 끝까지 듣지 않고 자르는 사람이 가장 싫다고 한다.
이처럼 남의 말을 자른다는 것은 자신의 의견이 존중 받지 못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자르는 사람은 무례하고 성급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으며, 스스로 어리석음을 자인하는 행동이다.


사람은 사회적 존재, 관계의 동물이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명의 사람을 만나고, 그들과 관계하며 살아간다. 집에서도 회사에 서도 외톨이로 지낼 수는 없다. 관계가 어긋나면 삶에 빈틈이 생기고, 잘못된 생각과 행동이 나타난다. 행복과 불행, 기쁨과 슬픔, 이 모든 것이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위한 열가지 원칙을 실천해보자. 다 아는 내용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실천하지 않으면 알고 있는 것이 아니다.

첫째, 먼저 손 내밀어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먼저 다가가기보다 상대방이 다가오기를 기다린다.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먼저 손을 내밀고, 악수를 청하라.

둘째, 호감을 가져라. 사람들은 대개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하고, 자기에게 관심을 보이는 사람에게 관심을 가진다. 호감 과 관심을 받고 싶다면 먼저 상대방에게 호감과 관심을 가져라.

셋째, 통하라. 인간관계는 커뮤니케이션 관계며, 커뮤니케이션은 통하는 것이다. 대화중에 말, 생각, 감정이 진심으로 통해야 서로 통하는 사이가 된다.

넷째, 따뜻하게 말하라. 상대방에게 힘과 용기를 주는 말을 하라. 상대방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 말을 하라. 사랑과 애정이 담긴 말로 상대방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라.

다섯째, 상처주지 마라. 상대방을 비판, 비난하지 마라. 상대 방에게 책임과 잘못을 전가하지 마라. 상대방의 감정과 자존심에 상처를 주지 마라.

여섯째, 속을 보여줘라.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고 했다. 모르면 이해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으면 친해지지 않는다.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 그대로의 속을 보여줘라. 때로는 비밀도 공유하라.

일곱째, 많이 웃고, 많이 웃겨라. 사람들은 잘 웃는 사람을 좋아한다. 사람들은 잘 웃기는 사람을 좋아한다. 사람들은 밝고 유쾌한 사람을 좋아하니 자주 웃고, 자주 웃겨라.

여덟째, 상대방의 일을 내 일처럼 생각하라. 상대방에게 필요한 일, 도움이 되는 일을 미리미리 잘 챙겨줘라.

아홉째, 참고 이해하고 용서하라.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려면 참 을성이 있어야 한다. 참고 이해해야 한다. 좋은 사람끼리는 참고 이해하고 용서해야 한다.

열째, 먼저 등 돌리지 마라. 쉽게 친해지지 않는다고, 별 볼일 없다고, 섭섭하다고 먼저 등 돌리지 마라. 한 번 맺은 인연을 소중히 하고, 절대로 먼저 등 돌리지 마라.


읽어보면 누구나가 공감하는 글들.
하지만 쉽게 실천하지 못하는 것들..

'따따부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 2008.02.05
위젯 widget  (0) 2008.01.23
Private Bookmarks  (0) 2008.01.15
파트너 & 친구 & 리더의 차이  (0) 2008.01.03
2007년을 빛낸 제품들! 케이벤치 선정 2007 베스트 프로덕트  (0) 2008.01.02
부고장 안내문  (0) 2007.12.05
심심풀이.. 바이로리듬. 운세. 해몽 등등  (0) 2007.11.21
Knowing-Doing  (0) 2007.1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