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심 있는 것/사진

흑백 인화지

ikangmin 2007. 1. 29. 13:07
◈ 인화지의 분류 및 특성 ◈

인화지의 이해 : 인화지는 필름과 마찬가지로 할로겐화 은을 감광유제로 사용한다. 필름은 바탕 재질이 플라스틱인 반면에 인화지는 종이인데, 보통 인화지는 5*7, 8*10, 11*14, 16*20 inch 등 다양한 크기와 매수로 시판된다.처음부터 무턱대고 아무 인화지나 사용을 하는것 보다 인화지의 특성 및 종류를 이해하고 인화작업을 하는것이 인화작업의 첩경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럼 분류방식에 따라 인화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a. 바탕재질에 따른 분류 (RC 인화지와 FB 인화지)

인화지를 가장 크게 구분한다면 RC(Resin-Coated)인화지FB(Fiber-Based)인화지로 나눌 수 있다. 인화지는 종이위에 유제를 발라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 종이(베이스 또는 지지체라고 한다)에 플라스틱 코팅을 하는가에 따라서 구분하는 방법이다.

RC 인화지는 말 그대로 종이 지지체 양면에 수지코팅을 하여 인화약품이 지지체에 들어가지 못하게 만든 인화지이다. 이 인화지는 일반인들에게 널리 보급된 타입으로 약품이 지지체에 스며들지 못하므로 빠른 시간안에 현상과 수세를 할 수 있다.

FB 인화지는 종이 지지체에 수지코팅을 입히지 않은 인화지로써 인화과정중 약품이 종이지지체까지 침투하므로 RC 인화지에 비해 오랜시간의 처리시간이 필요하다. 물론 수세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리고 건조시 휘어지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FB 인화지를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색조와 표면질감이 RC 인화지에 비해 뛰어나며, 오랜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RC 인화지는 인화작업을 많이 하지 않는 사용자나 작품이외의 사진(ex.스냅사진)을 인화하는데 많이 사용되며, FB 인화지는 주로 작품용사진을 만드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다.


b. 무게에 따른 분류 (single weight/medium weight/double weight)

인화지는 그 무게에 따라서 싱글 웨이트, 미디엄 웨이트, 더블 웨이트로 구분 할 수 있다. RC 인화지는 대개 미디엄 웨이트 이며 FB 인화지는 싱글 웨이트와 더블웨이트 인화지이다. 사진의 상은 인화지의 두께에 따라서 변하지는 않지만 뚜커운 인화지 일수록 흠집이 쉽게 나지 않고 건조된후에도 보다 편편하게 잘 마른다.


c. 색조에 따른 분류 (warm tone/ cold tone)

인화지의 색조는 따뜻한 느낌(warm tone)과 차가운 느낌(cold tone)이 있다. 따뜻한 느낌의 인화지는 약간 갈색조의 농담을 보이며 차가운 느낌의 인화지는 약간 푸른 빛을 띄는 흰색을 만들어낸다. 이 두 타입은 실질적인 차이가 매우 미묘하며 인화 현상액도 종류에 따라서 사진의 색조에 미치기도 한다. 그러므로 사용자가 바라고자 하는 톤의 효과를 위해서는 인화지와 현상액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사용하는것이 좋다.


d. 표면질감에 따른 분류 (glossy/lustue/semi-matte/matte)

인화지는 표면의 질감에 따라 고광택(glossy)지, 광택(lustre)지, 반광택(semi-matte)지, 무광택(matte)지로 나눌 수 있다. 물론 사용하는 목적에따라 선택을 달리하면 원하고자 하는 느낌을 갖는데 한층 더 다가갈 수 있을것이다. 이 질감에 따른 인화지의 표기방법은 회사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구입하기전에 반드시 확인하고 구입하여야 한다.


e. 콘트라스트에 따른 분류

콘트라스트는 인화에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톤의 차이를 말한다. 인화지는 콘트라스트 정도에 따라서 여러 등급으로 나누어져 판매되고 있는데 보통 1호 부터 5호까지 단계별로 판매되고 있으며 아주 극단적인 0호 나 6호도 시판되는 것으로 알고있다.

인화지는 호수에 따라 사진의 콘트라스트는 크게 영향을 받는다. 0~1호는 약한 콘트라스트를 나타내며, 2~3호(가장 많이사용)는 중간의 일반적인 콘트라스트, 4~5호는 강한 콘트라스트를 얻기 위하여 사용한다. 그리고 이 인화지의 호수는 같은 등급이라도 회사별로 약간의 차이를 가지고 있다.

가변콘트라스트 인화지(variable-contrast paper)라는것도 있는데 이는 하나의 인화지로한세트(필터 12개 정도로 구성)의 필터를 사용하여 여러가지 콘트라스트를 만들어내는 인화지이다. 필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대개 2호내지 2호반정도의 콘트라스트를 나타낸다. 즉 평균적인 콘트라스트를 만들어내는것이다.

사진의 콘트라스트는 인화지 호수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하지만 이외에도 필름의 상태, 현상액의 종류, 현상액의 희석정도, 온도 및 인화시간등에서도 달라질 수 있다.


◈ 인화지의 종류 ◈

a. EKTALURE (FB, KODAK)

따뜻한 톤 및 단일 콘트라스트를 지닌 중감도 고급 인화지. 인상사진에 적합하다.


b. ELITE FINE-ART (FB, KODAK)

전시용 사진에 적합한 고급 인화지. 폭넓은 톤 재현력, 정밀 흑백사진에 적합. 순백색, 풍부한 검은색 묘사. 매우 넓은 현상 관용도. TRAY 현상에 적합.


c. POLYMAX FINE-ART (FB, KODAK)

탁월한 하일라이트 톤 재현과 어두운 부분에서의 디테일 묘사, 더욱 더 넓어진 노출관용도를 가진 단일 콘트라스트 무호 인화지.


d. KODABROME II RC (KODAK)

급속현상에 적합한 범용성 RC 인화지로서 상업, 산업, 보도, 학교, 인쇄, 의학용 사진을 포함한 다양한 응용에 적합.


e. POLYMAX RC (KODAK)

하일라이트 및 섀도우의 뛰어난 세부묘사. 가장 넓은 콘트라스트 범위. 뛰어난 톤 재생력. 상업, 산업, 보도, 항공용의 범용성 RC 무호 인화지.


f. PANALURE SELECT RC (KODAK)

칼라 네거티브 필름으로 흑백현상약품을 통하여 흑백인화를 얻을 수 있는 인화지. 보도, 상업, 산업사진 응용에 적합.


g. EXTAMAX RA (KODAK)

칼라 네거필름으로 칼라 인화약품(Extacolor RA-4)을 통하여 흑백인화를 얻을 수 있는 인화지. 보도, 상업, 산업사진 응용에 적합.


h. ILFORD MULTIGARDE FIBER BASE PAPER (FB, ILFORD)

보존과 디스플레이에 적합한 인화지로써 매혹적이고 자연스러운 느낌의 프린트를 만들어낸다. 광범위한 콘트라스트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1/2 스텝단위로 조절이 가능하다. 밝고 안정된 색상을 가지고 있다.


i. ILFORD GALERIE (FB, ILFORD)

섬유질 인화지로써 등급이 나누어져 있는 흑백 인화지이며, 고품질의 인화가 요구되는 작품사진등에 사용한다. 더블베이스 웨이트를 가지고 있으며, 진하고 선명한 검은 색조, 밝은 흰색과 뛰어난 색조연출을 한다. 베이스는 밝은 흰색으로 수세시간이 연장되어도 노란색으로 되지 않는다. 우수한 하일라이트 디테일을 재현해 낸다.


j. ILFOSPEED RC DELUXE (ILFORD)

미디엄 웨이트의 무게를 가진 RC 인화지이다. 넓은 콘트라스트 범위를 가지고 있어 상업사진, 신문사, 현상소, 광고 및 디스플레이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2호, 3호, 4호의 3종류만이 시판(해외에서는 모두 6등급, 호수)되고 있다. 광택, 반광택, 무광택의 3가지 표면이 있다.


k. MULTIGRADE IV RC DELUXE (ILFORD)

ILFOSPEED 인화지와 동일한 수준의 품질과 처리과정을 지닌 가변 콘트라스트 인화지이다. 전용필터를 사용하여 콘트라스트를 조절할 수 있으며, 또한 칼라확대기의 필터를 이용하여서도 콘트라스트를 조절할 수 있다. 베이스가 두꺼워짐으로 해서 취급시 구부러지거나 오그라드는것을 개선, 베이스가 밝아짐으로해서 인화의 선명도가 높고 콘트라스트의 범위가 넓어짐. 하일라이트 디테일이 개선됨으로해서 인화시 닷징이나 버닝 작업의 부담 해소.


l. ELIDE 및 ELIDE MG IV (RC)

한국 세기판매에서 마스터 롤의 형태로 인화지를 수입하여 개별 포장판매하는것으로 ILFOSPEES RC 인화지 및 ILFORD MULTIGRADE 4 인화지와 동일하다.

- [PHOTOMAN] 사진강좌에서 -

'관심 있는 것 >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클 케냐  (0) 2007.09.06
세바스티앙 살가도  (2) 2007.06.08
세계를 바꾼 13장의 사진  (0) 2007.03.15
결정적 순간 -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  (0) 2007.02.01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  (0) 2007.02.01
로버트 카파  (0) 2007.02.01
렌즈의 종류  (0) 2007.01.24
503CWD - 디지털 백 황금기의 첨병  (0) 2007.0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