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심 있는 것/투자

해외펀드에 대해

ikangmin 2007. 1. 25. 13:45

구분 : 해외펀드는 크게 국내관련법에 의거해 만들어져 국내 운용사가 운용하는 '해외투자펀드'와 메릴린치, 피델리티, 슈로더 등 해외자산운용사가 한국에서 판매하는 '역외펀드'로 구분됩니다.

운용방법 :

a. 주식자산과 채권자산을 어느 비율로 투자할지 비중을 나눕니다. (국내/해외투자 비율을 일정비율씩 나누어 분산 투자함이 바람직합니다.)

b. 해외투자 비율을 정했으면, 구체적으로 해외 어느 지역에 투자할 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 때에도 분산투자의 원리에 따라 되도록 여러 지역에 분산하는 게 좋지만 자금 여력이 크지 않아 여러 지역에 분산투자가 불가능할 경우, 한 지역에서 펀드매니저가 여러 군데에 분산 투자하는 글로벌펀드, 이머징마켓펀드, 유럽, 남미, 브릭스펀드 등을 활용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고려요인 :

a. 환율 :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헤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투자대상국 통화로는 수익이 난다 하더라도 원화로 환산할 경우 원화기준 수익율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사가 운용하는 펀드는 펀드내 환헤지를 해주는 경우가 많으나, 해외역외펀드는 개인(투자자)이 환헤지를 해야 되기 때문에 환율에 따른 위험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역외펀드 가입시에는 판매사를 통해 환헤지를 미리 주문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b. 수수료 및 세금 : 수수료 부담도 해외펀드 투자 시 고려할 사항입니다. 수익율이 높아도 수수료로 빠져나가는 부분이 많다면 얻을 수 있는 부분이 적기 때문입니다. 한편 해외펀드는 국내펀드의 경우 면제되는 이자소득세 15.4%를 내야 하기 때문에 세금을 제하고도 수익이 남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채권, 주식투자 모두 해당)

추천 해외펀드

 

기준일 2007.1.3

펀드명

설정액(억원)

기준가격

비고

미래 차이나

솔로몬주식1호

 Class A

6,814

1,458.09

* 중국,홍콩증시의 상장기업에 60%이상 투자하는 주식형펀드

* 연평균 9%이상 고성장 및 향후 7.5%이상 목표

미래 인디아

솔로몬주식1호

Class A

2,405

1,219.83

* 인도주식에 60%이상 투자하는 주식형펀드

* 우수한 인적자원과 선진화된 주식시장

우리 CS Eastern Europe

주식 Class A

697

1,046.14

* 동유럽주식에 60%이상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

* 풍부한 자원의 힘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 고성장 지속

Pru

글로벌헬스케어주식1 Class B

419

1,136.59

* 글로벌 헬스케어 섹터에 60%이상 투자하는 주식형펀드

* 세계적인 노령화 추세에 성장성이 예상되는 헬스케어산업에 투자

미래솔로몬

AP 컨슈머펀드

Class A

1,296

1,219.43

* 아시아태평양 소비관련주식에 60%이상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

* 아시아지역의 빠른 소비증가와 다른 업종대비 양호한 수익률시현

맥쿼리

IMM글로벌리츠 Class A

3404

1,199.36

* 전세계 부동산에 50%이상 투자하는 펀드오브펀드

* 안정적인 배당수익과 부동산 가치상승에 따른 가?部澯?

맥쿼리

IMM아시아리츠

Class A

1,254

1,203.91

* 아시아(중국포함)의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하는 효과


이머징 마켓의 경우 고수익에 고위험을 수반하므로 우리나라 주식형 펀드보다 장기간 투자를 원칙으로 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한 국가나 지역을 먼저 지정하여 투자하는 것 외에도 리츠, 헬스, 실버, 소비재 등의 섹터로 위험을 분산 하여 투자 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해외펀드의 경우 펀드의 통화단위가 해당국으로 표시되었는냐 원화로 표시되었느냐에 따라 Off-shore펀드와 On-shore펀드로 구분됩니다. 해당국 통화나 달러로 표시되는 Off-shore펀드는 개별적으로 환헷지를 투자자가 하여야 하므로 적립식 펀드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현재 성장하고 있는 중국과 인도에 투자를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화로 표시된 미래 차이나 솔로몬주식 1호와 미래 인디아 솔로몬주식1호 펀드를 60만원씩 나눠서 1년정도 분산적립식 투자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국과 인도에 투자하는 펀드인 친디아 펀드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주식시장도 확신할 수 없으므로, 국내와 국외로 분산투자 하시는 부분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환매시점인데, 이것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서 주식시장을 잘 지켜보시다가 적절한 환매타이밍을 찾으셔서 환매하시면 차익을 잘 챙기실 수 있겠습니다.

 

보다 안정적인 해외투자를 원하신다면 맥쿼리IMM아시안리츠 펀드를 추천드립니다. 호주, 중국, 일본, 홍콩, 싱가포르의 사업용 부동산에 투자하는 펀드로, 투자자산이 부동산이므로 주식보다 안정적으로 움직이고,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는 사업용부동산에만 투자하므로 현금흐름이 안정적입니다. 기대수익율도 주식형 펀드에 비해 떨어지지 않으므로 보다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신다면 리츠펀드도 좋은 투자대안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적립식 투자가 가능한 On-shore펀드이므로 적립식 펀드로 투자도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