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요한 인간관계를 효과적으로 잘하려면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이뤄지는 '관계의 법칙'을 알아야 한다. 인간관계에는 크게 5가지 법칙이 있다.

첫째, 노크의 법칙

문을 열고 싶으면 먼저 노크를 하라. 우리가 집에 있을 때 누군가 초인종을 누르고 노크를 하면 "누구세요?"라고 물어보게 된다.
인간관계에서도 상대방의 마음의 문에 노크를 하면 상대방은 누구세요?"라고 물어보게 된다.
그리고 어떤 사람인지 확인한 다음에야 문을 열어준다.
사람이 마음의 문을 쉽게 열지 못하는 이유는 경계심, 불안감 때문이다.
또한 자신이 이상하게, 우습게, 나쁘게 보일까 걱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가 먼저 솔직한 모습, 인간적인 모습, 망가진 모습을 보여주면 상대방도 편안하게 마음의 문을 열게 된다.
마음의 문을 열고 싶으면 노크를 하라. 그리고 나에 대해 알려줘라.


둘째, 거울의 법칙

거울은 먼저 웃지않는다. 내가 웃어야만 거울 속의 내가 웃듯이, 인간관계도 내가 먼저 웃어야 한다.
내가 먼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공감하고 배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의 법칙이다.


셋째, 상호성의 법칙

로마 시인 사이러스는 "사람은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라고 말하였다.
내가 다른 사람의 호감을 얻고 싶으면 그 사람에게 먼저 호감을 가져야 한다.
세상에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인간관계에서는 다른 사람에 대해 항상 호감을 갖고 대해야 한다.


넷째, 로맨스의 법칙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말이 있다.
이처럼 사람들은 모두 자기중심적으로 평가한다.
다른 사람의 잘못은 어찌 그럴 수 있냐 생각하고, 자기 잘못은 "어쩔 수 없었다"고 말한다.
좋은 관계를 만들고 싶으면 이런 이중 잣대를 버려야 한다.


다섯째, 짚신의 법칙

짚신에도 짝이 있듯이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짝이 있기 마련이다.
인맥을 많이 만들겠다고 싫은 사람과 억지로 친해지려 애쓰지 마라.
인간관계가 쌓이다 보면 악연도 생기기 마련이다. 모든 사람을 친구로 만들려고 하는 것보다는 나와 통하는 몇몇 사람과 친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연은 매우 조심스럽게 생각하고, 좋은 인연이 안 될 것 같은 사람과는 자연스럽게 관계를 정리하라.
좋은 인연을 찾고 나쁜 인연을 피하는 것이 인간관계를 잘하는 비결이다.


이외에도 인간관계에는 여러 가지 법칙이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이다. 함께 있으면 마음이 즐겁고 편안한 사람은 좋은 관계가 되지만, 함께 있으면 마음이 불쾌하고 불편한 사람은 좋은 관계가 되기 어렵다.
따라서 함께 있는 시간이 즐겁고 편안해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은 관계를 만드는 핵심 비결이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의 입장과 상황, 감정을 잘 헤아릴 수 있는 공감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인간관계는 '공감의 법칙'이다.

- 당신만의 인맥 중에서 -

댓글